구글문서 스타일 기능

Word를 쓰면서 스페이스를 이용해 정렬하는 지원자는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한다. 사과할 생각은 없다.

스택오버플로 창업자 조엘 스폴스키가 트윗했던 내용이다.

Word의 기본적인 기능도 모르고 문서의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일일이 스페이스를 넣는 개발자는 뽑지 않겠다는 뜻이다.

지금은 구글독스 사용률이 높아져 개인뿐 아니라 업무에도 사용되는 일이 많다. 구글독스에도 Word와 같이 스타일을 일관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서식 기능 중 기본적이지만 유용한 단락스타일(Paragraph styles) 기능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단락스타일은 문서에 CSS를 입히는 것과 같다. 제목을 꾸밀때 폰트 사이즈를 바꾸고 굵기 조절을 하는 대신 스타일을 입히는 것이다.

스타일 적용

스타일 적용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단축키를 선호한다면 맥에서는 Cmd+Option+숫자키를 이용할 수 있다.

단락스타일 기능을 이용하면 스타일을 없애는 것도 쉽다. 예를 들어 다른 웹페이지에서 내용을 복사했는데 기존의 폰트색이나 사이즈가 그대로 남아 있을때 Cmd+Option+0을 누르면 스타일이 사라지면서 일반 텍스트가 된다.

목차 / 아웃라인

단락스타일 기능을 이용해 제목의 스타일을 설정하였을 경우 목차를 넣거나 아웃라인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락스타일 기능 사용의 장점

대학생 시절 확률통계 과목 교수님께서 과제를 제출할 때 서식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감점을 주겠다고 하신 덕분에 서식기능을 배울 수 있었다. 김종덕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 전한다.

github stackoverflow twitter linkedin email rss